임신성고혈압식
임신성 고혈압은 태반이나 태아로 혈액 공급에 장애가 발생하여 태아의 성장부전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우 태아사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출산 후 만성적 고혈압으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을 정상수준으로 유지하고 부종이나 단백뇨 등의 임신중독증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아 건강한 태아를 안전하게 분만하기 위해 식사 조절이 필요합니다.
1. 성인 여자는 하루에 2,000-2,200칼로리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한데 임신 중에는 하루에 300칼로리가 더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정상적인 체중 증가 정도(임신 초기 4개월간은 월 1~2kg, 후반기 6개월은 월0.5kg 증가)를 면밀히 점검하면서 상태에 따라 섭취량을 증감하도록 합니다.
2. 매일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합니다.
3. 단백질 식품은 섭취량을 특별히 양을 제한하지는 않으나 적절한 양을 섭취합니다. 고기, 생선, 계란, 두부 등의 양질의 단백질 식품을 매끼 1~2가지 챙겨 먹도록 합니다.
4. 비타민과 무기질(특히,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이 풍부한 채소나 과일, 잡곡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5. 육류의 기름이나 닭껍질, 버터 등의 포화지방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피합니다.
6. 계란 노른자, 오징어, 새우, 생선 내장류 등의 고콜레스테롤 식품의 섭취는 주 2회 미만으로 제한합니다.
7. 저지방우유나 칼슘강화 요쿠르트 등의 고칼슘 식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8. 염분 섭취는 하루 소금량 5-10g 정도 제한합니다.
< 싱겁게 먹는 방법 >
1) 찌개, 탕, 전골 등의 국물 위주의 음식은 염분 함량이 높으므로 자제하고 가능한 맑은 국이나 된장국을 건더기 위주로 먹고 국물은 남깁니다.
2) 국물은 다시마, 버섯, 조개, 가다랭이 등을 써서 맛을 내면 염분량을 적게 사용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3) 반찬에는 가능한 싱겁게 간을 하거나 아예 소금이나 조미료(간장,고추장,된장 등)를 사용하지 않고 조리한 후 허용되는 염분 분량으로 다양한 소스를 만들어서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생선의 경우 조림보다는 튀김이나 소금간을 하지 않은 구이로 하면 소금을 적게 먹을 수 있으며 미리 간을 하지 않고 그냥 구워서 간장이나 다른 소스에 찍어 먹거나 레몬즙을 뿌리면 소금 없이도 먹을 수 있습니다.
5) 김치 대신 싱겁게 담은 물김치나 생채, 겉절이 김치를 이용합니다.
6) 인스턴트 식품이나 염장식품은 기본적으로 많은 소금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직접 신선한 식품 재료를 사서 조리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이 풍부한 식품(유제품, 콩류, 들깨, 참깨, 멸치, 뱅어포 등) 단, 멸치 등의 건어물은 염분 함량 높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엽산이 풍부한 식품(간, 굴, 대구, 콩, 계란, 녹색잎 채소)
식이섬유소와 칼륨이 풍부한 식품(잡곡류, 신선한 채소, 제철 과일)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햄, 어묵, 게맛살, 가공조미료 등)
염장식품(젓갈, 장아찌, 김치류)
포화지방이 많은 식품(삽겹살, 닭고기 껍질, 햄, 소시지 등)
카페인 함유 식품(커피, 홍차, 녹차, 코코아 등)
1. 술과 흡연은 절대 금합니다.
2. 임신 주기에 알맞은 체중을 유지합니다.
3. 임신 후반기에는 (임신 20∼24주 이후) 주치의와 상의하여 철분과 엽산보충제를 복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