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식
cerebral infarction, 삼킴곤란식, 연하곤란식, 연하장애식, 삼킴장애식, 연하보조식, 뇌졸중식사요법
뇌경색 환자의 경우 음식을 먹고 마실 때 기침, 사래가 걸리거나 계속 입에 음식을 물고 있는 등의 어려움이 있을 때는 삼킴곤란(연하장애)이 있는지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삼킴곤란이 진단된 경우는 기도로의 흡인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안전한 삼킴을 위해서는 적절한 식사형태의 조절, 식사 자세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1. 구강식사로 충분한 양의 영양과 수분섭취가 불가하면 비위관 및 위루관을 통한 위관영양을 전문가 관찰하에 시행합니다. 이 때에는 의료진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2. 4주 미만의 위관식사가 필요한 경우는 비위관으로, 4주이상 식사가 필요한 경우는 위루관을 권장합니다.
3. 경구로 식사가 가능한 경우는 식사의 점도, 질감을 조절하여 액체형태보다 걸쭉한 형태(꿀농도, 넥타농도 등)의 식사를 합니다.
1. 물, 주스, 우유 등 액상 형태의 대부분의 식품은 '점도증진제(음식의 점도 조절용)'를 섞어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삼킨 장애가 심하고 씹지 못 할 때는 밥보다는 죽을 쑤어 블렌더로 곱게 갈아 꿀농도만큼 걸쭉하게 드시길 권장합니다. 반찬(고기, 생선살, 나물 등)도 익힌 후 죽을 함께 넣고 블렌더로 곱게 갈아 걸쭉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3. 우유대신 걸쭉한 요거트를 권장합니다.
삼킴곤란 시 물, 주스, 우유 등 액체형태의 식품 섭취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삼킴곤란 시는 흐르는 액체 형태의 물, 주스, 우유등은 기도로의 흡인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래나 기침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정확한 의료진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2. 식사 섭취 시 작은 숟가락을 사용합니다.
3. 베개로 등뒤와 옆구리를 받치거나 의자에 허리를 펴고 앉아 턱은 약간 아래로 향하도록 하여 식사합니다.
4. 보호자의 관찰 하에 식사합니다.
5. 탈수를 방지하기위해 점도증진제를 적절히 이용하여 수분 섭취를 합니다.
6. 고혈압이 있는 경우 젓갈, 장아찌, 자반 등 염장식품은 피합니다.
7. 당뇨가 있는 경우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간식은 되도록 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