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지증(polydactyly)
동의어 : 육손이
한쪽 손에 손가락이 여섯 개 이상일 때 다지증이라고 합니다. 손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선천성 기형입니다. 백인과 흑인에서는 대략 생존 출생 10,000명당 1명 정도가 다지증인 것으로 보고되지만, 아메리카 인디언이나 우리와 같은 몽골족에서는 이보다 흔하게 4,000~5,000명 중 1명 정도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다지증의 85%는 엄지손가락에 발생하지만 새끼손가락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지증은 손가락 발생 과정에서 분화가 중복되어 생깁니다. 유전적인 영향과 관련해서는 연구된 바가 많지 않습니다. 두 번째에서 네 번째 손가락이나 새끼손가락에 발생한 특수한 형태는 성염색체로 우성 유전된다는 보고도 있으나, 전체적인 가족력은 10% 미만으로 보고되며 또한 유전보다는 산발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골관절과 인대, 살 조직의 크기, 형태 배열 방법은 배우 다양하게 나타나며, 수술 정도와 범위도 매우 다릅니다. 손가락의 흔적같이 살 조직만 붙어 있는 경우는 간단한 수술로 제거할 수 있지만, 뼈와 관절 인대가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을 때는 수술이 여러 차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엄지손가락에 발생하는 다지증은 복잡한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두 엄지손가락 중 더 작은 잉여지는 물론이고 더 큰 주요 수지도 저형성 상태인 만큼, 길이와 둘레가 모두 줄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관절 변형에는 엄지손가락 마디가 하나 더 있는 삼지골 무지나, 손가락의 측면 휨을 유발하는 삼각지골 변형이 흔하게 동반됩니다. 관절 구축 정도도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산전 초음파로 출생 전 확인되는 경우도 있지만, 초음파로 발견하지 못하고 출생 후 확인되기도 합니다.
또한 다지증의 경우 골관절의 상태와 정렬을 평가하기 위해 단순방사선(X-ray) 촬영이 필수적이며, 상황에 따라 자기공명촬영술(MRI)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더 작고 기능이 없는 수지를 수술로 절제해 치료합니다. 수술 시기는 뇌 피질의 재교육 측면에서는 빠를수록 좋으나, 어려서 손가락이 작을수록 수술과 변형을 판단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엄지와 검지 사이로 집기(pinch)를 시작하기 전인 1세 이전에 수술합니다.
1. 국소 마취 후 전기 소작술
절제할 잉여지가 작은 살로만 붙어 있는 경우예전에는 끈 등으로 묶어 떨어지게 하는 치료를 하기도 했습니다최근에는 생후 개월경 수술실에 보호자가 동반한 가운데 국소 마취 후 간단히 절제하는 방법이 우수한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합병증은 절제 후 남아 있는 수지의 잔여 기형입니다. 일반적으로 두 개의 손가락 중 더 작은 잉여지를 절제하지만, 남아 있는 수지도 기형이 없는 반대편보다 크기가 조금이라도 더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각 변형, 불안정성 등의 잔여 기형이 심하게 남았을 때는 재수술을 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