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피부 이식을 통한 조직 재건(Tissue reconstruction with skin graft)

동의어 : 전층피부이식,부분층 피부이식

정의

1차 봉합술로 닫을 수 없는 크기의 피부 및 연조직 결손 부위를 덮어 주기 위해 다른 부위에서 떼어낸 피부 이식편을 이식하는 수술입니다.

원인

외상에 의한 조직 결손이나 악성 종양 절제에 의해 피부및 연부조직 결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결손의 깊이에 따라 지방층, 힘줄, 관절, 뼈의 노출이 발생할 수 있고, 이 경우 외부의 여러 상재균의 유입으로 인한 감염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진단

외상에 의한 조직 결손의 경우 성형외과 의사를 통해 1차 봉합술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악성 종양 절제에 의해 발생한 결손의 경우 수술전 계획을 통해 결손 크기 및 깊이를 확인하여 피부 이식술의 필요성을 확인하게 됩니다. 연부조직의 결손이 관절부위이거나 힘줄, 뼈의 노출이 관찰되는 경우 피부 이식으로는 재건이 어려워 피판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

이식하는 피부를 어느정도의 두께로 삼느냐에 따라 부분층 피부 이식과 전층 피부 이식으로 나뉘게 되는데 각각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분층 피부 이식

① 피부 결손 부위의 크기를 측정합니다. 
② 피부 제공 부위를 결정합니다.  보통 눈에 잘 띄지 않는 엉덩이나 허벅지를 가장 많이 사용한다. 피부 결손 부위의 위치에 따라 최대한 비슷한 색을 가지는 부위를 선택하게 되는데 얼굴 부위는 쇄골 주변이나 두피에서 채취하고 그 외에 사지나 몸통은 엉덩이, 허벅지, 배 등에서 채취하게 됩니다.


③ 피부 이식편을 채취한다.
 보통 전기를 이용한 더마톰(dermatome)이라는 기구로 채취합니다. 기계 아래 부분에 칼날을 장착하고 기계 옆에서 두께를 조절한 후 전기를 이용한 진동으로 피부 이식편을 밀어내며 채취하게 됩니다. 
④ 이식한 피부가 움직이지 않고 결손 부위 바닥에 잘 붙어 살아날 수 있도록 거즈를 실로 묶어 고정하는 드레싱(tie-over dressing)을 시행하거나 음압장치를 이용한 드레싱을 시행하게 됩니다(NPWT: negative pressure wound therapy). 

 


⑤ 만약 결손 부위가 커서 피부 이식편이 부족한 경우에는 피부 이식편을 메시 더마톰(mesh dermatome)이라는 기구를 사용하여 그물처럼 만들어 늘려서 이식하기도 합니다. 관절 부위에 피부를 이식하는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2) 전층 피부 이식

① 결손 부위의 크기를 측정합니다.  
② 피부 제공 부위를 결정합니다.  이때, 보통 얼굴 부위의 결손에는 피부색이 비슷한 귓바퀴 뒷면이나 쇄골 윗부분의 피부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 밖에 사타구니 주름, 손목 주름, 팔꿈치 주름, 엉덩이 주름 등에서 채취하며 결손 부위의 피부색이나 특성에 따라 공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③ 피부 이식편을 채취합니다.
 결손 부위의 크기에 맞추어 떼어낼 피부를 주름 방향에 맞추어 타원형으로 디자인합니다. 칼과 가위를 이용하여 디자인한 그림대로 피부 이식편을 표피와 진피 모두를 포함하여 떼어냅니다. 떼어낸 이식편의 바닥에 일부분 붙어 있는 지방을 가위로 제거하여 피부 이식편이 결손 부위 바닥과 잘 접촉하여 살아날 수 있도록 합니다.
④ 결손 부위에 피부 이식편을 옮겨 가장자리와 바닥을 결손 부위에 실로 봉합하여 덮어 줍니다.
⑤ 피부 이식편이 움직이지 않고 결손 부위 바닥에 잘 붙어 살아날 수 있도록 거즈를 실로 묶어 고정하는 드레싱(tie-over dressing)을 시행하거나 음압장치를 이용한 드레싱을 시행하게 됩니다(NPWT: negative pressure wound therapy). 
⑥ 피부 이식편을 떼어낸 부위는 보통 그대로 당겨 일차 봉합술로 닫아줍니다. 그러나 제공 부위가 넓은 경우에는 피부 이식편을 떼어낸 부위에 다시 부분층 피부 이식을 시행하여 덮어 주기도 합니다.

경과

피부 이식술 후 이식 부위를 처음 열어보는 것은 대개 수술 후 5-7일 사이입니다. 하지만 수술 부위에 삼출물이 많거나 수술 부위 주변의 발적, 열감 등의 감염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바로 드레싱을 열어보아 이식 상태를 확인해야합니다. 이식한 피부가 완전히 정착되는 데에는 3주 가량 소요되고, 피부를 채취한 공여부는 대개 2주 안에 치유됩니다.

주의사항

1) 흉터
 피부 이식 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이식한 부위와 주변의 정상 피부와 색깔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따라서 비슷한 색과 두께의 피부를 제공 부위로 사용합니다. 또한 이식한 피부 부위(이식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소 침착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은 부분층 피부 이식이 전층 피부 이식보다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색소 침착을 조금이나마 방지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수술 후 6개월간 햇빛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분층 피부 이식편의 제공 부위에도 색소 침착이 일어나게 되어 마찬가지로 햇빛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층 피부 이식편의 제공 부위는 봉합을 하였기 때문에 보통 선과 같은 흉터가 남게 되고, 사람에 따라서는 드물게 이식 부위나 제공 부위가 튀어나오는 비후성 반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후성 반흔을 예방하기 위해 흉터 연고를 바르거나 실리콘 시트를 붙일 수 있으나 그 효과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2) 수축
 피부 이식 후 이식한 피부에 수축이 나타나게 되는데, 부분층 피부 이식이 전층 피부 이식보다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목이나 관절 부위에 이식편의 수축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구축(이식된 피부의 수축으로 인해 수술 부위의 움직임이 제한된 상태)이 생기면서 운동이나 미용 상의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에도 몇 개월간 부목을 유지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소아에서는 이식한 피부의 수축이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 성장의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소아에서는 수축 부작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전층 피부 이식을 권장하는 편입니다.

 

3) 전층 피부 이식편
 전층 피부 이식의 경우에는 진피층에 있는 모낭이 같이 이식되기 때문에 이식한 후에 이식한 피부(이식편)에 털이 자랄 수 있습니다. 부분층 피부 이식편에는 모낭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식 후 털이 자라지 않습니다.

 

4) 피부 이식 후 이식편
 부분층 피부이식의 공여부는 피지샘이나 땀샘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수술 후 수개월 동안 이식한 피부가 건조해 지므로 보습 크림등의 사용이 권장됩니다. 전층 피부 이식편에서 부분층 피부 이식편에 비해 피지샘이나 땀샘이 더 많이 보존되기 때문에 이식편이 덜 건조합니다. 피지샘과 땀샘의 기능은 3개월 정도 후에 어느 정도 회복됩니다.

 

5) 피부의 감각
 피부의 감각 저하는 이식 후 1~2개월 정도 지나면 감각이 회복되기 시작하여 1~2년까지 회복이 점진적으로 일어납니다. 부분층 피부 이식에 비해 전층 피부 이식에서 감각의 회복 속도는 느리지만 더 많은 감각이 회복됩니다. 감각은 통증을 느끼는 감각이 가장 먼저 회복되고 촉감, 열감, 냉감의 순서로 회복됩니다. 또한 감각이 회복되면서 땀샘의 기능도 같이 회복됩니다. 그러나 피지샘의 회복은 감각의 회복과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