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Prominent mandible angle)
동의어 : 각진턱
사람의 인상에는 눈이나 코 모양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기본이 되는 것은 얼굴의 윤곽입니다. 정면에서 볼 때 아래턱이 양쪽으로 강하게 나오고 측면에서 볼 때도 턱이 심하게 각져 있는 모습을 사각턱이라고 합니다. 갸름한 턱선은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반면 각지고 넓은 얼굴은 강하고 무거운 인상을 줍니다.
사각턱의 원인과 모양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원인이나 질긴 음식을 즐기는 습관으로 씹는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하여 아래 얼굴이 넓어 보이는 경우에는 보톡스로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많은 경우에는 근육과 턱뼈가 함께 비대해 있어 수술이 필요 합니다.
단순 턱뼈의 비대로 인한 사각턱의 경우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갈이, 이악물기로 인해 발생한 사각턱의 경우 씹는 근육 (교근) 비대증으로 인해 긴장성 두통이 발생하기도 하고, 무리한 턱관절의 사용으로 턱관절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수술 전에 X-ray 촬영을 하여 사각턱의 원인이 뼈에 있는지 근육에 있는지를 분석합니다. 치아 교합 상태에 따라서 수술 전 치아 교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사각턱의 모양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지며, 옆에서 보았을 때 튀어나온 턱뼈각을 부드럽게 다듬고, 정면 에서 보아 넓은 부분은 턱뼈의 바깥쪽 피질골을 깎아내는 외피질골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옆뿐만 아니라 정면에서 바라본 얼굴의 모습을 갸름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와 함께 턱끝이 유난히 짧거나 긴 경우에는 뼈이식이나 보형물을 삽입하거나, 너무 큰 뼈를 절제하여 조화로운 모습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수술은 전신마취 하에 시행하며, 4~5일 정도 입원이 필요합니다. 입속 절개선을 이용하므로 겉으로 보이는 흉터는 거의 남지 않습니다.
수술 후 입안의 상처를 깨끗하게 하기 위해 자주 약물로 세척하고, 약 2주일간은 유동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의 부기 감소를 위해서 수술 후 약 1주일 간은 붕대고정을 합니다. 수술 부위에 어느 정도 감각이 떨어지고 멍이 드는 것은 정상적인 경과로, 시간이 지나며 호전됩니다. 1주 정도가 지나면 부기가 점차 감소하며, 2주 정도 지나면 일상 생활과 사회 생활이 모두 가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