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레리시 증후군(Leriche Syndrome)

정의
레리시 증후군은 원위부의 복부 대동맥에서 시작하여 위로는 신장동맥까지, 아래로는 골반 내에서 장골동맥으로 분지되는 부위까지 죽상 동맥 경화로 인해 혈관이 좁아져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Leriche 증후군에서 혈관이 좁아져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그림
원인
레리시 증후군의 주요 원인은 죽상 경화증입니다. 고콜레스테롤혈증, 고혈압, 흡연 등이 위험 요인입니다.
증상

레리시 증후군의 주요 증상은 보행 시 종아리 근육 경련 또는 저림 등입니다. 또 특징적으로 보행 시 엉덩이, 허벅지 부위의 뻐근한 증상이 동반됩니다. 양측 대퇴동맥 맥박이 약하거나 소실되며 혈액 순환 장애로 하지나 발 괴사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남성의 경우 발기 부전으로 불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바람이 불때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남성
진단
레리시 증후군은 팔 혈압 및 발목 혈압의 비와 발가락 혈압 및 발목 혈압의 비를 측정함으로써 동맥 폐색 유무를 알 수 있는 사지분절압 측정을 하거나, 혈관 초음파나 동맥들에 대한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동맥 폐색의 위치 및 정도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CT 혈관 조영술이나 MR 혈관 조영술을 통해서는 동맥 폐색의 정도 및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 등의 향후 치료 계획에 도움이 됩니다.
치료

레리시 증후군 치료를 위해 흡연자는 먼저 금연합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기저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이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고, 건강한 식이를 해야 합니다.
 
폐쇄 구간이 작거나 한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풍선 혈관 성형술 및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하지만, 긴 구간 폐쇄가 있는 경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수술로 막힌 동맥을 직접 열고 폐색을 유발시킨 병변을 제거하여 혈관을 재개통 시켜주는 내막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한편  폐색이 없는 근위부의 대동맥과 양측 하지의 대퇴동맥을 인공 혈관을 이용하여 연결시켜 줌으로써 혈액을 하지에 보내는 새로운 통로를 만들어주는 동맥 우회로술을 시행하여 혈액이 하지로 흐를 수 있도록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과
레리시 증후군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병변이 근위부와 원위부로 진행하여 치명적인 급성 신부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하지 궤양이나 괴사로 인해 하지 절단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