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교모세포종(Glioblastoma)

정의
브로카영역(언어장애) 전두엽 운동영역(운동장애) 감각영역(감각이상) 두정엽 후두엽(시각장애) 소뇌(보행장애) 뇌간(발음장애) 측두엽등 교모세포종 발생 부위에 따른 증상의 예시
교모세포종은 뇌 조직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신경교세포에서 발생하는 종양입니다. 이는 전체 뇌종양의 12~15% 정도를 차지합니다. 신경교세포는 중추 신경계의 조직을 지지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또한 혈관과 신경세포 사이에 위치하여 신경세포의 물질대사에 관여하며, 상해나 염증이 생기면 증식하여 세포의 회복을 돕습니다.
원인
교모세포종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환경적 요인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 방사선 및 발암 물질 노출, 면역 결핍 등에 의한 유전자 손상 및 신경섬유종증과 같은 유전성 증후군이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증상

교모세포종은 다른 종양과 다르게 세포와 조직 사이사이에 촘촘히 뻗어 있으며 성장 속도와 전이 속도가 빠릅니다. 교모세포종의 증상으로는 뇌압 상승으로 인한 아침의 심한 두통, 메슥거림, 구토 등이 있으며, 간질 발작, 기억력 상실, 행동 양식의 변화 등도 나타납니다. 종양 자체나 종양에 동반한 뇌부종으로 인해 신경 기능이 저하되어 사지 운동, 감각의 저하, 얼굴 마비, 언어 장애, 인지 기능 저하, 좌우 구분 장애와 같은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교모세포종은 신경학적 검진을 시행한 후 자기공명영상(MRI), 전산화 단층촬영(CT)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양성자 방출 단층촬영(PET) 검사는 종양의 악성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종양의 재발을 조기에 발견하는 데 유용합니다. 
치료
교모세포종은 수술로 최대한 종양을 제거하고 방사선 치료 및 항암 화학요법을 병행하여 치료합니다.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는 동시에 항암제를 투여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추후에 항암제만을 투여하거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기 전에 항암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경과
교모세포종은 주위 뇌 조직으로 침투하면서 자라므로 치료가 어렵습니다. 교모세포종은 대부분 종양이 원래 생겼던 부분 근처에서 재발하지만, 중추 신경계의 다른 부위로 전이되기도 합니다. 장기 생존 환자의 경우 종양이 중추 신경계 바깥으로 전이되기도 합니다.
주의사항
방사선 및 화학물질 등의 노출을 피해야 합니다. 질산염이나 석유화학제품, PVC, 포름알데히드 등의 물질을 취급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보호구 등의 장비를 착용해야 합니다. 30세 이후에 간질 발작을 처음 경험하였거나, 진통제에 잘 반응하지 않는 두통, 혹은 진행성 마비 증세 등이 있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