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 부종(Corneal Edema)
동의어 : 각막 중심부 부종,각막 후면 부종
각막 부종은 눈의 창문 역할을 하는 조직인 각막의 수분량이 어떤 원인에 의해 증가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각막 전체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후면, 중심부 등 국소 부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각막 내피는 각막이 붓지 않도록 펌프 역할을 수행하는 세포로, 손상 시 재생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각막 내피세포의 기능 장애 및 수량 감소로 인해 각막 부종이 발생합니다. 또한 눈 관련 수술이나 염증, 안구 외상, 각막의 산소 결핍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콘택트렌즈를 장시간 착용하거나 착용한 채 잠을 자는 것은 각막의 산소가 결핍되는 주요 원인입니다. 특히 콘택트렌즈를 너무 꽉 끼도록 착용하거나 장시간 착용할 경우 발생합니다.
시력이 떨어지는 느낌이 들거나 빛을 볼 때 달무리와 같이 빛 번짐이 보일 수 있습니다. 사물이 뭉개져 보이고 근시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아침에 시력이 떨어졌다가 오후가 될수록 점차 회복되기도 합니다.
세극등 현미경을 통해 각막의 부종 정도를 파악하고 초음파 등으로 각막 두께를 측정하여 진단합니다.
부종을 줄이기 위해 5% 염화나트륨 점안제와 스테로이드 점안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막 내피세포의 손상이 원인이 아닌 경우 눈에 자극을 피하고 안정을 취하면 수일 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렌즈로 인한 각막 부종의 경우 렌즈 착용 시간을 줄이고 산소 투과성이 높은 하드 렌즈(RGP 렌즈)로 교체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각막 부종이 심한 경우에는 각막 이식 수술도 고려해야 합니다.
콘택트렌즈를 장시간 착용하지 않습니다. 부득이하게 장시간 착용해야 한다면 렌즈를 세척한 후 다시 착용해야 합니다. 소프트렌즈를 장시간 착용하는 경우가 많다면 산소 투과성이 좋은 하드렌즈로 교체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