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치 증후군(Lynch Syndrome)
동의어 : 비용종성 대장암,비용종성 직장암,유전성 대장암,유전성 비용종성 대장 직장암,유전성 직장암
린치 증후군은 대장암을 비롯한 다양한 장기에 암을 발생시키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상염색체 우성 유전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주로 자궁내막, 난소, 위, 소장, 간담도, 뇌, 피부 등에서 발생하는 암과 관련이 있습니다.
린치 증후군 환자의 70~80% 정도에게 대장암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출혈, 장 폐쇄, 종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린치 증후군의 증상은 산발성 대장암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우측 대장암이 잘 나타나며, 조직학적 특성상 저분화암, 점액암이 많습니다. 또한 림프구의 침윤이 증가하여 크론씨병에서 나타나는 림프구 침윤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장암 외에 많이 발생하는 암은 여성의 자궁암입니다. 환자의 40~50% 정도에서 발생하며, 자궁암으로 인한 질 출혈, 월경 불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 기타 위암, 소장암, 요관암을 포함한 비뇨기계암, 간담도계암 등과 이에 따른 고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린치 증후군 환자에게 대장암이 발병한 경우, 보편적으로 (아)전결장절제술 및 회장직장문합술을 시행합니다. 직장암이 발병한 경우 전대장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자궁암과 난소암이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폐경기가 지났거나 출산 예정이 없는 여성은 대장암을 수술할 때 예방을 위해 자궁 절제술 및 난소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환자에 따라 선택적으로 표준적인 대장암 수술을 시행한 후 정기적인 추적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43개국 937명의 린치 증후군 보인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다국적 연구에서는 고용량의 아스피린을 장기간 복용하는 것이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