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태반 유착증(Placenta Accreta)

동의어 : 유착태반,태반유착

정의

태반은 임신 기간 동안 자궁 내에서 태아의 성장에 필요한 양분을 공급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경우에는 태아의 분만이 모두 이루어진 후에 태반이 떨어져야 합니다.

 

태반 유착증은 출산 후 자궁과 태반의 분리가 잘 일어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태반 분리가 일어나는 해면 탈락막이 없는 경우, 해면 탈락막이 부족한 부위에 태반이 착상되는 경우, 비정상적인 기저 탈락막인 경우, 자궁근층과 태반이 단단히 붙어있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태반안의 내막층 근층 장막층의 모습및 정상,유착태반,감임태반,청공태반일때의 그림 예시
원인
태반 유착증은 태반과 자궁근층이 단단히 붙어 있는 경우, 태반 분리가 일어나는 해면 탈락막이 없거나 부족한 경우에 발병합니다. 제왕절개 반흔 부위 위에 착상되었거나, 소파 수술 후에 착상된 경우, 전치 태반인 경우에도 태반 유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안의 천공태반,감입태만,유착태반의 위치
증상

태반 유착증의 증상은 태반 유착의 위치, 범위에 따라 다양합니다. 자궁 상부에 생긴 국소 태반 유착은 인지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출산 직후에 발견되어 응급 처치를 시행합니다. 그러나 아주 작은 조각이 남아있으면 미리 발견하지 못하여 갑자기 출혈이 일어나거나, 강한 통증을 일어나거나, 태반 용종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궁 회복이 어려워집니다. 심한 경우 세균 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진단
태반 유착증은 분만 시, 또는 수술 당시에 진단되므로 산전 진단은 매우 어렵습니다. 태반이 자궁 근육 내로 파고 들어간 경우에는 초음파를 통하여 태반 유착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는 자궁 근육이 매우 얇아지기 때문에 초음파 영상만으로 진단하기 어렵습니다. 이 경우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한 진단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태반이 쉽게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의사가 자궁 속으로 손을 집어넣어 태반을 꺼내는 태반 용수 박리술을 시행합니다. 유착 태반의 부위가 크면 전체 태반 만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출혈이 심하면 수혈 치료를 시행하고, 자궁동맥 색전술을 고려합니다. 유착이 심해서 태반의 근육층이 함입되면 자궁 적출을 할 수 있습니다.
경과

태반 유착증 산모는 자궁 천공이나 감염 등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출산한 뒤 10일 이후에도 출혈이나 심한 통증이 있고, 오로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면 태반의 일부가 남아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