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유암종(Gastric Carcinoid Tumor)
유암종은 내분비계 세포에서 기원하는 종양으로, 암과 유사하다는 뜻의 이름입니다. 유암종은 신경 내분비 세포가 존재하는 신체의 어느 부위에서든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위장관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기관지외피와 비뇨기계에도 존재합니다.
위 유암종은 위점막 하의 유사 장 크롬 친화성 세포에서 유래하는 내분비 종양입니다. 장 점막에 존재하는 샘(gland)의 깊은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비교적 경계가 명확한 노란색을 띱니다. 발생 초기에 점막 하층을 침윤하여 점막 하 종양처럼 성장합니다.
위 유암종의 발병 원인이나 위험 요인에 대해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다만 유전자 변이가 관찰됩니다.
위 유암종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유암종의 주요 증상은 복통, 구토, 상부 위장관 출혈, 소화불량, 빈혈 등입니다. 위 유암종은 히스타민을 분비하는데, 안면 홍조, 장 운동의 항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카르시노이드 증후군이 드물게 나타납니다.
위 유암종을 진단하기 위해 조직 검사를 동반한 위 내시경 검사, 초음파 내시경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조직 검사를 시행하면 신경 내분비 세포의 특징이 나타납니다. 초음파 내시경은 유암종을 진단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종양의 정확한 크기를 측정하고, 종양의 침윤 깊이가 점막 하층에 국한되었는지, 근육층까지 침윤되었는지 감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 주위의 림프절에 암이 전이되었는지 볼 수 있고, 유암종의 치료 방침을 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밖에도 소마토스타틴 수용체 신티그래피, CT, MRI, 24시간 소변 5-HIAA 검사를 시행합니다.
위 유암종의 크기가 아주 작은 국소 병변의 경우에는 내시경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유암종의 크기가 크고 림프절 전이가 의심되는 경우, 위선암처럼 위 절제술과 광범위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전이성 병변인 경우에는 항암 화학 요법을 시행합니다.
위 유암종은 느리게 진행하지만 간이나 다른 부위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간으로 전이된 경우에는 카르시노이드 증후군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위선암, 위용종, 림프종, 유방암, 신장암, 대장암, 폐암 등 다른 종양과 동시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당뇨병, 애디슨씨 병, 뇌하수체기능저하증과 같은 내분비 질환과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위 유암종의 예방법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