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기억상실증(amnesia)

동의어 : 기억상실,단기기억상실,단기기억상실증

정의

기억상실증(amnesia)이란 과거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기억을 잃어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오래전의 일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가끔씩 기억을 잘 해내지 못하는 것은 기억상실로 보지 않습니다. 가끔 기억이 잘 나지 않는 증상은 건망증이라고 하며, 심한 기억상실을 건망증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원인

기억상실은 심인성과 기질성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심인성은 해리성 기억 장애라고도 하며, 스트레스나 충격적인 사건에 대한 기억 재생에 장애가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단지 하나의 사건만 상실되지 않고 과거의 일정 기간에 대한 기억까지 상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질성은 개인의 사회적 및 직업적 기능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기억 장애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산소증, 저혈당, 낙상과 같은 외상, 뇌종양, 항불안제나 대마초와 같은 약물 사용 등으로 발생합니다.

증상

완전 기억상실은 기억 자체가 불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신체적인 문제보다는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기 쉽습니다. 다만 외상으로 인해 완전 기억상실이 될 만큼 뇌가 손상되었다면 증세가 심각할 수 있습니다.

 

부분 기억상실에는 장기 기억상실과 단기 기억상실이 있습니다. 장기 기억상실은 옛날 기억을 부분적으로 잊어버리는 것으로, 정상적인 망각 과정과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기 기억상실은 바로 전에 일어났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으로,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단기 기억상실은 대부분 저절로 좋아지지만, 드물게는 영구적으로 기억이 상실되기도 합니다.

 

기억상실이 오면 감정적 둔마나 무감동, 불안, 초조, 흥분을 보입니다. 일시적인 당황을 보이기도 하며, 때로는 이를 무마하기 위해 거짓 기억을 지어내어 말하는 작화증을 보이기도 합니다.

진단

신경인지 검사를 통해 기억력이 떨어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CT나 MRI 같은 영상 의학적 검사로 뇌 변화가 동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그러나 심각한 기질성 기억 장애가 아니면 대부분 정상입니다.

치료

기억상실로 인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정서적으로 지지해 줍니다. 일상생활과 사회 적응을 증진할 수 있도록 재활 치료, 생활 습관 개선, 기억력 훈련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