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모반(Nevus)

동의어 : Moles,색소성 모반,점

정의

모반은 주로 소아기, 청소년기(간혹 출생 시)에 나타나는 피부의 색소반(점)을 의미합니다. 모반은 멜라닌 세포라는 색소 세포의 덩어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소년기와 임신기에는 더 많은 모반이 생기거나, 이미 존재하는 모반이 더 커지거나, 검어질 수 있습니다. 

모반은 까만 점 외에도 붉은 점, 푸른 점, 흰 점을 포함합니다. 또한 피부의 표피, 진피, 피부 부속 기관의 기형으로 생기는 점을 포함합니다. 표피에서 유래한 모반에는 표피 모반이 있습니다. 진피와 혈관에서 유래한 모반에는 표재 지방종 모반, 불꽃 모반 등이 있습니다. 피부 부속 기관에서 유래한 모반으로는 피지선 모반, 면포 모반 등이 있습니다.

표피 진피 편평세포 기저세포 멜라닌색소포로 이루워진 모반의 구성 예시

원인

모반의 원인에 대해서는 세포의 발생학적 이상 혹은 유전적인 요소가 관련되어 있다는 설이 있습니다. 다만 아직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증상

모반의 색은 살구색, 황갈색, 암갈색 등으로 다양하며, 모반의 모양도 평평한 형태, 융기된 형태, 매끈한 표면, 사마귀 모양 등으로 다양합니다. 모반에 털이 나기도 합니다. 모반은 보통 무해하지만, 일부 모반은 악성 흑생종이라는 치명적인 암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진단

모반의 모양이 비정상적이라면 모반 조직의 일부를 떼어내어 조직검사 및 피부 표면 현미경 검사를 시행합니다. 악성 변화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비전형적인 모반, 거대 색소성 모반, 손, 발, 외음부, 입술 등에 발생한 모반은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치료

모반은 대부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크기, 색깔, 모양에 별다른 변화가 없고, 가렵지 않으며, 누를 때 출혈, 분비물 등이 나오지 않으면, 모반을 시급히 제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대한 태양 광선 노출을 피하고, 자외선차단제를 자주 발라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햇빛노출에도 안심하는 여성

환자가 스스로 정기적인 자가 관찰을 하도록 교육하고, 상황에 따라 일정 기간(3~6개월) 간격으로 정기검진을 시행합니다. 비정상적인 변화가 나타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미용적으로 문제가 되는 모반, 융기된 모반, 옷을 입으면 자극받는 곳에 위치한 모반, 두피에 위치하여 빗질에 자극받는 모반은 종류, 위치, 크기, 모양에 따라 약물, 전기 소작술, 레이저 요법 등을 시행하여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시술할 수 있습니다. 

모든 모반을 한 번에 제거하기 위해 병변의 깊은 곳까지 침투하면 움푹하게 패인 자국이 깊어집니다. 이 경우, 치유가 되더라도 큰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깊이가 깊은 모반은 2~3차례에 걸쳐 서서히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모반을 뽑으면 병변이 위치한 부위의 살이 약간 패입니다.

모양이 암일 가능성을 시사하는 모반, 형성 이상 모반은 제거한 후 현미경으로 검사해야 합니다. 검사한 모반이 암으로 판명되는 경우, 주위 피부를 추가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경과

모반은 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모반이 변화하면 피부과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주의사항

멜라닌 세포가 암으로 변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모반을 규칙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반에서 모양의 비대칭성, 불규칙한 경계, 색의 변이(하나의 모반에 여러 색이 관찰되는 것), 직경 6mm 이상, 크기의 변화가 확인되면 정기검진을 시행해야 합니다.

모반이 있는 경우, 피부를 태우기 위해 햇빛에 노출되면 안 됩니다. 외출할 때는 SPF 수치가 높은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고, 햇빛을 막아주는 모자와 옷을 착용하며, 햇빛이 가장 강렬한 오전 11시~오후 3시 사이에는 외출을 삼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