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우식증[충치](Dental Caries)
동의어 : 치아 우식증
치아 우식증은 치아의 법랑질이 손상되어 그 아래 상아질과 치수에 충치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치아 우식증의 원인에는 치아 표면에 생성된 세균막인 플라크(plaque)가 있습니다. 플라크를 이루고 있는 세균에 의해 입안에 남아 있는 설탕, 전분 등이 분해되면, 이로 인해 발생하는 산이 치아면의 법랑질을 공격하여 손상을 입혀서 치아 우식증이 발생합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 혈당이 잘 조절되지 못하면 치아 우식증(충치)가 잘 발생합니다. 이는 타액 유출량이 감소하고 충치를 일으키는 세균이 활성화되기 때문입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고 난 뒤에도 치아 우식증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방사선 치료 후 침샘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발생합니다.
치아 우식증의 주요 증상은 치아 통증입니다. 손상 정도에 따라 치아 통증의 정도가 다릅니다.
① 우식증이 법랑질에 한정된 경우 : 거의 통증을 느끼지 못합니다.
② 우식증이 법랑질과 상아질 경계 부위까지 진행된 경우 : 찬 것에 시리고, 단맛에 예민해집니다.
③ 우식증이 상아질까지 진행된 경우 : 차고 뜨거운 것에 불편감을 느끼며 음식물을 씹을 때 통증을 느낍니다.
④ 우식증이 치수까지 진행된 경우 : 뜨거운 것에 통증을 느끼고 차가운 것에는 오히려 통증이 완화됩니다. 아무런 자극이 없어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 경우에는 진통제도 소용이 없습니다. 타진(두드려 확인하는 검사) 시에는 반응이 없거나 약간 나타납니다.
⑤ 치수 괴사 : 예민성 검사에 반응이 없고,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X-ray 상에서 치아 뿌리 끝에 병소가 확인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아 우식증은 치과에서 시진과 기구 탐침으로 진단합니다. 방사선 사진 촬영이 진단에 필수적입니다.
치아에 발생한 우식증 부위를 완전히 제거한 후 금, 치아색 레진을 이용하여 채워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