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의 미세석회화(Microcalcification of breast)
동의어 : 유방 미세석회화,유방석회화,유방석회화증
유방의 미세석회화는 유방 조직에 칼슘 성분이 침착되어 유방을 촬영하면 해당 조직이 작고 하얗게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아무 증상이 없어서 보통 건강 검진 시 발견됩니다. 유방의 석회화는 양성 석회화와 악성 석회화로 나뉩니다. 양성인 경우 비교적 큰 1, 2개의 석회가 뚜렷하게 보이며, 유방 조직이 퇴화되면 생깁니다. 그에 비해 미세석회화는 작은 하얀 점들이 모여 있는 듯 보이며, 보일 듯 말 듯 합니다. 이 미세석회화가 중요한 이유는 이 중에서 약 20% 정도가 암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미세석회화는 초기 유방암에서 나타나는 병변입니다. 그러므로 조직 검사를 통해 암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유방의 미세석회화는 유방 조직 내에 칼슘 성분이 침착되어 생깁니다. 칼슘이 침착된 조직은 단단해집니다. 석회화의 원인은 초기 유방암, 과거에 있었던 유방 염증, 유방을 심하게 부딪힌 경험, 원활하지 않은 유선 분비물 배출 등입니다.
보통 아무 증상이 없고 만져지지도 않습니다. 그러므로 건강 검진 시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세석회화는 유방 초음파로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유방 촬영술(Mammogaphy)을 시행해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미세한 석회들이 한 곳에 밀집되어 있으면 암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암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유방암을 진단할 때는 유방 초음파와 유방 촬영술을 함께 시행합니다.
미세석회화는 질병이 아니라 유방 내에 칼슘이 침착된 상태이므로 특별한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양성 석회화는 암과 관련이 없고 그냥 두어도 상관없습니다.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유방 촬영을 하면 됩니다. 미세석회화는 암과의 감별 진단을 위해 필요시 조직 검사와 유방 촬영을 시행합니다. 미세석회화가 암으로 진단되는 경우는 전체의 약 20% 정도입니다. 암이 아닌 미세석회화의 경우, 6개월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유방 촬영술을 시행하여 석회화의 변화를 관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