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액수종 혼수(Myxoedema coma)
동의어 : 점액수종성 혼수
점액수종 혼수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매우 심하여 혈중 갑상선 호르몬의 수치가 매우 낮아지면서 저체온 및 저혈압을 동반하는 혼수상태에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기간 치료하지 않은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가 악화 요인에 노출되거나 감염, 외상 및 신경안정제를 투여받으면 심한 대사 반응의 장애로 점액수종 혼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점액수종 혼수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이 극심한 형태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저체온증과 의식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일반적인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이 모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점액수종 혼수가 의심되면 즉시 갑상선기능 검사를 시행해 보아야 합니다.
티록신 500μg과 함께 코르티솔을 투여합니다. 저나트륨혈증 및 저혈당을 교정하도록 포도당 생리식염수를 주입합니다. 저체온 교정을 위해 열찜질을 하면 혈관계 허탈(vascular collapse) 상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를 금지합니다. 담요를 잘 덮어 더 이상의 체열이 손실되는 것을 막도록 합니다. 그 외에 혼수상태인 환자의 기도 확보 및 심한 저호흡증으로 폐 기능부전 상태에 대한 보조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점액수종 혼수상태에서는 감염증이 있어도 열이 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점액수종 혼수의 예후는 매우 불량합니다. 50% 정도의 사망률이 나타납니다. 치료가 지연되면 더욱 예후가 나빠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