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락막 흑색종(Choroidal melanoma)
동의어 : 맥락막 악성흑생종
맥락막 흑색종은 눈 안의 맥락막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눈 안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악성 종양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안 질환입니다.
맥락막 흑색종의 주요 원인으로는 과도한 자외선 노출이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으로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외에 맥락막 흑색종의 원인으로는 임신을 유지하는 호르몬, 다른 장기에 있는 악성 종양, 바이러스, 외상 등이 있습니다.
맥락막 흑색종의 증상으로는 눈앞에 먼지나 벌레 등이 떠다니는 것처럼 느껴지는 비문증, 시력 저하, 시야 장애, 눈 속에서 불꽃이 보이는 광시증 등이 있습니다. 종양의 크기가 커지면 망막 박리, 망막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충혈,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맥락막 흑색종의 진단은 다른 종양과는 달리 조직검사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조직검사를 하는 과정에서 시력 감소가 생기거나 다른 부위로 전파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맥락막 흑색종의 진단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검사법은 도상 검안경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동공을 확장시키고 육안으로 확장된 동공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도상 검안경 검사를 시행하면 맥락막 흑색종 환자의 동공에서는 오렌지색 색소가 침착되고, 삼출 망막 박리를 동반하는 단추 모양의 종양이 관찰됩니다.
종양이 전신으로 퍼지지 않았을 때는 안구 제거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전신 마취 혹은 국소 마취한 상태에서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술 시간은 1~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안구가 제거된 공간에는 구 모양의 삽입물을 삽입합니다. 수술 후 1주일 정도 지나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이 치료법은 시력을 잃는다는 단점을 제외하면 효과가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안구와 시력을 보존한다는 측면에서 아주 유효한 치료법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크게 근접 조사와 외부 조사 치료라는 두 종류로 구분됩니다.
근접 조사는 수술을 통해 종양이 있는 안구 근처에 방사성 물질을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외부 조사는 양성자나 헬륨 이온 등을 이용하여 외부에서 방사선을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양성자는 안구 정도의 깊이에는 충분히 방사선을 조사할 수 있고, 그 경계가 분명하여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종양의 크기가 중간 이하일 때 시행합니다. 중간 크기 이하에서는 안구 제거술과 방사선 치료의 성적이 거의 동일합니다. 최근 안구를 제거하지 않는 방사선 치료가 더 선호되고 있습니다.
맥락막 흑색종의 치사율은 여러 인자에 따라 달라지지만, 전체적으로 5년 내 치사율이 35%, 10년 내 치사율이 50%입니다. 맥락막 흑색종의 경과는 세포 형태, 색소 침착, 크기, 공막 침범, 세포 분열 정도, 종양의 앞부분 위치와 시신경 침범 유무에 따라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