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경만곡증(Peyronie’s disease)
동의어 : 페이로니씨병
음경만곡증은 음경이 전후, 좌우 어느 방향으로든지 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평상시에는 표시가 잘 나지 않지만, 발기 시 휘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 아래쪽으로 휘어 있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왼쪽으로 휘어 있는 경우가 오른쪽으로 휘어 있는 경우보다는 많습니다.
음경만곡증의 원인으로는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이 있습니다. 선천적인 이유로는 좌우 측 해면체 발달의 불균형이 생기거나, 태아의 신체가 형성될 때 음경의 일부분에 섬유화 조직이 생겨서 나타납니다. 후천적인 이유는 경미한 음경 손상(자위 행위 시 한쪽으로 압박이 심한 경우), 과격한 성생활로 인한 음경 골절의 후유증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대개 음경의 탄력성이 떨어지는 중년 이후에 많이 발생합니다.
음경이 만곡되면 발기 시 통증 및 발기 약화 등이 나타납니다.
음경 만곡증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X-ray 촬영, 초음파, 조영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질병과 관련된 문진과 신체 검사를 통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음경만곡증이 있다고 해서 누구나 다 치료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벼운 증상에는 약물 치료나 레이저 요법을 시행합니다. 음경을 질 내에 삽입하는 것이 힘들거나 불가능한 경우, 외관상 불편함으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