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돈포경(Paraphimosis)
동의어 : 과장포피
감돈포경은 포피가 귀두 뒤쪽으로 반전되어 정상 위치로 환원되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포피의 만성 염증으로 인해 포피륜이 좁아져서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울혈로 귀두 부위가 붓는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동맥 혈류가 차단되어 괴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돈포경은 좁은 포피륜을 무리하게 귀두 뒤로 반전시킴으로써 좁은 포피륜이 귀두를 졸라 매 순환장애가 생기고, 이로써 귀두의 종창과 포피의 부종이 일어나고 포피가 본래의 위치로 돌아가지 못하여 발생합니다. 귀두 포피염이 있거나 요도 내에 소변 줄을 넣고 있을 때 잘 일어나며, 음경을 만지거나 자위행위를 하여 생기기도 합니다.
통증이 있습니다. 감돈포경이 심한 경우, 특히 유아나 소아는 배뇨 시 어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문진을 바탕으로 직접 관찰하고 촉진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혈류가 양호하면 귀두가 분홍색 또는 연어살 색조를 띠지만, 괴사하면 색깔이 검어집니다. 정상 귀두는 부드럽고 유연하지만, 탄력성이 없어지고 단단하고 검어지면 괴사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감돈포경 시 카테터가 삽입된 상태라면 감돈포경 치료 전에 우선 카테터를 제거하여 부종을 경감시킨 후 다시 삽입해야 합니다. 음낭 피부 색깔이나 살결도 관찰해야 하며, 음낭 내용물을 촉지하여 압통, 음낭 수종, 종양 등의 유무 관찰을 통해 감돈포경 및 합병증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감돈포경은 발견 즉시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는 음경의 부종 감소와 포피의 위치 환원을 원칙으로 합니다. 음경의 부종을 감소하기 위해 손으로 약 5분 정도 음경 부위를 압박하여 조직 부종과 귀두 크기를 감소시킵니다.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음경 배부 신경 차단 마취, 국소 마취 또는 진통제 복용 후에 포피륜을 앞으로 당겨 정상 위치로 환원시킵니다.
음경 부종 감소 방법으로 음경을 플라스틱으로 둘러싼 후 얼음팩을 간헐적으로 대주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귀두에서 뿌리까지 전체 음경 주변을 압착성 탄력 붕대로 감고 5~7분 동안 두는 방법도 있는데, 이 경우 꼭 수시로 점검하여 부종 감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부종이 심한 포피 여러 곳을 주삿바늘로 찔러 구멍을 내거나 수축 조직 고리를 약간 절개하면 뚫린 구멍이나 절개 부위를 통해 부종 조직 내에 갇혀 있던 액체가 밖으로 배출되면서 부종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실패한 경우 국소 마취를 한 뒤 음경 피부 절개나 환상 절제술 등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음경 피부 절개 후 환상 절개술을 시행하려면 우선 항생제를 며칠간 투여하여 부종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감돈포경이 진행되면 혈액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귀두 부위가 괴사될 수 있습니다. 또 그로 인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발생 시 조기 치료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