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정액증(Hematospermia)
동의어 : 정액피,피정액,혈정액
혈정액증이란 남성이 사정을 할 때 붉은색, 검 붉은색, 진한 갈색의 피가 정액에 섞여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혈정액증은 젊은 남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이는 특별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일정 기간 증상이 있다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혈정액증이 전립선암, 전립선염 등 전립선 질환과 하부 요로계 염증이나 폐색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혈정액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성관계 후 첫 소변에 피가 나올 수 있습니다.
② 증상이 없어 모르고 지내다가 콘돔을 사용하거나 자위행위를 할 때 발견되기도 하고, 부인에 의해 확인되기도 합니다.
③ 사정 시 붉은색, 검 붉은색, 진한 갈색의 피가 정액에 섞여 나옵니다. 이것은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④ 하복부 불쾌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⑤ 소변을 자주 보거나 혈뇨, 회음부 불쾌감, 배뇨 곤란, 소변을 볼 때나 사정 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혈정액증 진단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자가 진단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사정 후 정액에서 피가 섞여 있는 경우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② 신체 검사
- 비뇨 생식기 감염이나 현재 혈정액증 외의 다른 비뇨생식기의 증상이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 직장 수지 검사를 합니다.
③ 요 검사, 요배양 검사, 요세포 검사, 전립선 분비액 검사, 전립선 특이항원검사 및 정액 검사 등을 합니다.
④ 고혈압이 혈정액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혈압을 확인해야 합니다.
⑤ 특수 검사로서 방광 요도 경검사, 경직장 초음파 검사, 정낭 조영술, 자기공명영상술 등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정확한 병변을 보여 주는 경직장 초음파 검사(항문을 통해 가느다란 초음파 기구를 삽입하여 전립선의 이상 여부를 진단)가 많이 사용됩니다.
⑥ 전립선암 등 중대한 질환이 원인이 아니라면 혈정액증 자체가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혈정액증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약물 치료 : 검사 결과 염증이 원인인 경우에 치료합니다.
② 수술적 치료 : 물혹이나 결석이 원인인 경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③ 일부에서는 증상이 자연히 없어지기도 하지만 혈뇨와 혼동될 수 있기 때문에 비뇨기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④ 전립선염과 정낭염이 동반될 경우에는 재발 방지를 위해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