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복수(Ascites)

정의

복수는 혈액 중 일부 액체 성분이 혈관으로부터 빠져나와 복강 내에 고이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원인

복수의 85% 정도는 간경변증의 합병증으로 발생합니다. 나머지 15% 정도는 악성 종양, 결핵성 복막염, 간매독, 신장 질환, 심장 질환 등 여러 가지 질환에 의해 발생합니다. 

 

복수의 원인은 체내 수분과 염분의 과다 상태입니다. 다만 이러한 상태를 유발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습니다. 여러 요인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경변증이 진행되면 문맥 고혈압이 발생하여 혈액이 장막 순환계로 쏠리면서 복수가 발생합니다. 복수가 형성된 초기에는 신장에서 염분 저류가 수분 저류보다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염분 섭취가 많을수록 복수는 더 증가합니다. 저알부민혈증과 혈장의 삼투압 감소로 인해 혈장에서 복강으로 수분이 이동합니다. 

증상

복수는 갑자기 발생하기도 하고, 몇 개월에 걸쳐 천천히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기간은 복수 유발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복수가 차면 허리둘레의 치수가 증가하고 옆구리 쪽의 팽만이 심해지며 배가 임신한 것처럼 볼록하게 부풀어 오릅니다. 환자는 바로 눕지 못하여 옆으로 누워야 하고, 물 무게만큼의 무게를 지닙니다. 따라서 임산부가 느끼는 불편함과 피로감을 느낍니다. 

 

복부팽만이 점차 증가하면 폐가 압박되어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수되는 경우가 많고 소변량이 줄어듭니다. 복압 상승으로 인한 배꼽 부위의 탈장, 대퇴부 탈장이 잘 발생하고, 고환의 부종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복수로 인해 이차적으로 늑막액, 사지 부종, 경정맥 확장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수의 대한 예시및 복수로 인해 배가 튀어나온 남성

진단

복수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간 질환의 위험 인자나 다른 질환이 있는지 문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수는 신체 검진을 통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가장 초기의 증상으로, 복부를 타진할 때 옆구리 쪽에서 탁음이 들립니다. 이는 복수가 2L 정도 고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복부 진찰에서 옆구리가 불룩하거나, 환자가 천장을 보고 눕거나 옆으로 누운 경우에 타진 소리가 다릅니다. 

 

이학적 검사를 시행했음에도 복수의 존재 유무가 확실하지 않거나, 최근에 나타난 복수의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드시 복부초음파 검사, CT 검사를 시행하여 정밀한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복수 천자는 배를 주사기로 찔러서 복강 내의 복수를 뽑아내어 그 성분을 검사하는 검사입니다. 이는 복수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한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검사 방법입니다. 복수를 검사하는 것이 처음인 환자, 복수를 동반한 간경변증 환자에게서 증상의 악화가 확인된다면, 반드시 복수 천자를 시행하여 감염, 악성 질환, 복수의 다른 원인이나 합병증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치료

복수 증상이 처음 나타나거나 갑자기 악화된 경우 자세한 진찰이나 검사를 시행하여 그 원인을 찾아서 제거해야 합니다. 

 

복수의 치료는 크게 비약물 요법과 약물 요법으로 구분됩니다. 복수는 체내에 염분과 수분이 축적되어 발생하므로,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간경변증이 현저히 진행되어 저나트륨 혈증이 심한 경우를 제외하면 수분 섭취를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염분은 하루에 10g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엄격한 저염식은 식욕의 저하를 유발하여 영양 불량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 초기에는 이뇨제를 이용한 약물 요법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수가 일정량 이상 차서 호흡 곤란 등 다른 합병증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가서 주삿바늘로 뱃속의 물을 빼는 대량 복수 천자라는 시술을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경과

간경변증이 있는 복수 환자의 경우, 간경변증의 악화 요인을 철저히 교정하고 적절히 치료받으면 간 기능의 악화를 막을 수 있고, 점차 호전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외의 원인에 의한 복수는 간경변증으로 인한 복수보다 예후가 불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