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성 신장암(Kidney, cancer, metastatic)
동의어 : 전이신장암
전이성 신장암은 전 세계적으로 발생률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 세계 모든 신생 종양 사례의 2% 정도에 해당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신장암이 있으나 가장 일반적인 종류는 '투명 세포형'이라고 불리는 암종입니다. 이는 진단되는 신장암의 80% 정도를 차지합니다. 전이성 신장암에서 암세포는 신세뇨관 내막에서 발생하여 종양으로 증식하게 됩니다.
전이성 신장암의 위험 인자는 여러 가지입니다. 원발성 암이 있는 경우에는 환경적 요인, 기존 질병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은 적게 먹고 과일과 채소는 많이 섭취함으로써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질병 요인으로는 장기간의 혈액 투석이 암 발생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전이된 상태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혈뇨입니다. 혈뇨 외에 호흡 곤란, 기침,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전이 증상으로 인해 신장암을 진단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장암은 암세포가 생산하는 특정 호르몬 때문에 고혈압, 고칼슘혈증, 간 기능 이상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다른 증상을 검사하던 중 종양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이성 신장암은 복부 초음파, CT, MRI 등 여러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원발성 암이 있는 경우 암 검진을 통해 전이성 신장암을 확인합니다. 초음파에서 신장의 종양 물질이 발견되면 복부 전산화 단층촬영(CT)을 통해 종양 물질을 평가하고 혈관, 신장 주위 임파선 및 주위 장기에 대한 전이 여부를 추가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부위로 퍼지지 않은 신장암은 수술로 떼어내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합니다. 그러나 다른 장기로 신장암이 전이되면 수술을 통해 몸 안의 암세포를 모두 제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다른 암은 전이가 발생하면 대개 항암 치료를 시행하지만, 신장암은 항암 약물로 치료가 잘 안됩니다. 과거에는 항암 치료 대신 면역 치료를 주로 하였습니다. 이 경우 다른 부위로 전이된 상태에서도 신장을 제거할 경우 치료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암세포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물질이나 세포가 성장하도록 전달되는 성장 인자를 억제하는 표적 치료가 전이성 신장암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현재 신장암의 치료에서 표적 치료의 활용 방안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