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종(Lipoma)
동의어 : 양성지방종성 신생물
지방종은 양성 지방종성 신생물입니다. 이는 성숙된 지방세포로 구성된 양성 종양이며, 얇은 피막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지방종은 연부 조직에 생기는 양성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종양 중 하나입니다. 신체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보통 몸통, 허벅지, 팔 등과 같이 정상적인 지방 조직이 있는 피하 조직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드물게 근육, 건, 신경초, 내장 기관, 장간막 내부 장기에서 발생합니다. 주로 40~60대의 성인에게 발생합니다. 드물게는 어린이에게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지방종은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지방종이 다른 질환이나 유전적인 증후군의 증상 중 하나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유전적인 성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방종은 피부 아래에서 말랑말랑하고 둥근 고무공과 같은 느낌으로 만져집니다. 통증은 대체로 없지만 크게 자라면서 주위에 압박을 주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크기, 위치에 따라 움직임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여러 피부나 피하 조직의 양성 종양은 시진과 촉진만으로 정확히 진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지방종은 시진과 촉진으로 어느 정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기, 모양, 위치, 자라는 속도 등이 일반이지 않을 경우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 수술이 계획된 경우 주위 조직과의 관계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영상 촬영(초음파, CT, MRI)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 진단은 지방종을 수술적으로 절제하며 시행하는 조직 검사를 통하여 가능합니다.
지방종의 치료는 원칙적으로 외과적 수술입니다. 완전히 절제하더라도 지방종이 재발하거나 다른 곳에 새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환자의 나이, 지방종의 크기나 부위와 관련하여 큰 흉터를 남기는 것을 피하기 위해 지방 흡입술을 시행하여 지방종의 크기를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미 피부가 많이 늘어난 경우에는 이러한 방법이 불가능합니다. 지방 흡입술로 크기가 줄어든 지방종은 대부분 재발하므로, 끝내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흔합니다.
지방종은 대부분 양성 질환입니다. 지방종이 악성(암)으로 변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악성 지방종(지방육종)은 양성 지방종과 무관하게 발생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지방종은 대체로 미용적인 문제나 지방종이 자라면서 운동을 방해하고 통증을 유발하는 문제를 유발합니다. 드물게 내부 장기에 발생한 지방종이 궤양, 출혈, 장폐색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