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긴장성 두통(Tension-type headache)
동의어 : 긴장성두통
근육 긴장성 두통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할 정도로 가장 흔한 두통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 피로, 수면 부족 등의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가벼운 두통이 바로 근육 긴장성 두통입니다. 두통이 머리에 띠를 두른 것처럼 양측성으로 나타납니다. 오후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쉽게 긴장하거나 경쟁적인 성격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지속적인 근 수축의 결과로 두통이 발생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이를 깨물거나, 힘을 주거나, 이상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근육 긴장성 두통 환자가 호소하는 통증은 일반적으로 박동성이 아닌 압박감, 조이는 느낌, 머리나 어깨를 짓누르는 느낌 등입니다. 대부분 머리 양측에서 모두 나타나며, 머리에 띠를 두른 듯한 둔하고 지속적인 두통이 느껴집니다. 몇 시간에서 며칠 동안 이어지기도 하며, 규칙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두통의 빈도는 다양하여 매일 나타나기도 하고 가끔 나타나기도 합니다. 오후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진통제에 의해 잘 완화되는 편입니다.
이에 비해 편두통은 왼쪽이나 오른쪽의 어느 한 부위에서 박동성의 통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운동을 하면 더 심해지며 울렁거리는 증상과 같은 소화기계 증상이 동반됩니다. 근육 긴장성 두통에 비해 통증이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삽화성 긴장성 두통 진단 기준(국제두통학회)
① 두통이 10회 이상 나타남
② 각각의 두통은 30분에서 7일간 나타남(평균 12시간)
③ 다음 증상 중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이 나타남
- 압박 혹은 조이는 듯한 비박동성 통증
- 경도 내지 중등도의 통증
- 양측성
- 일상적인 활동으로 악화되지 않음
④ 편두통처럼 오심, 구토를 동반하지 않음. 광 공포증과 고성 공포증이 없고, 혹 있더라도 하나만 있을 수 있음.
⑤ 가장 흔한 원인은 스트레스임
근육 긴장성 두통은 진통제에 잘 반응합니다. 저빈도 삽화성(episodic) 긴장성 두통 환자의 경우 예방적 치료를 시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성 긴장성 두통 환자의 경우 예방적 차원에서 항우울제 등의 약물을 투여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 진통제 등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약물 의존과 약물 과용 두통으로 변형될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약물 치료 이외에도 이완 요법, 스트레스 완화 요법이 효과적입니다.
근육 긴장성 두통은 만성으로 변형되지 않는 한 잘 치료됩니다. 장기적인 합병증이나 후유증도 남기지 않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