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내막 이상증식증(Endometrial hyperplasia)
동의어 : 자궁내막 이상증식증,자궁내막증식,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 이상증식증은 자궁내막 조직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두꺼워지는 병입니다.
정상적으로 배란이 이루어져서 월경 주기가 정상적이라면, 배란 전까지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이 주된 호르몬으로 작용합니다. 이 호르몬은 자궁내막이 증식하도록 자극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유도합니다. 따라서 이 기간 중에는 자궁내막의 두께가 점차 두꺼워집니다.
배란 이후에는 주된 호르몬이 황체호르몬으로 넘어갑니다. 이 호르몬은 수정란의 착상 및 임신의 유지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호르몬입니다. 이 호르몬은 자궁내막의 증식은 멈추고, 수정란의 착상에 필요한 여러 물질을 분비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러나 어떤 원인으로 인해 배란이 되지 않거나 에스트로겐이 너무 과하게 작용하면 황체호르몬 생성과 분비에 장애가 생겨 자궁내막이 지속적으로 증식하게 됩니다.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다면, 월경일이 아닌데도 출혈이 있는 비정상 출혈, 월경 과다, 월경 불순, 아랫배의 뻐근한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 이상증식증은 증상과 초음파를 통해 판단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인 진단은 자궁내막 조직 검사로 확진합니다.
자궁내막 이상증식증 치료 방법은 자궁내막 조직 검사 결과에 따라서 증식증이 심한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통 황체호르몬을 투여하는 약물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호르몬 분비 자궁 내 장치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자궁내막 조직 검사 결과가 나쁜 경우에는 자궁 절제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