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플루(Novel swine-origin influenza A(H1N1))
동의어 : H1N1,돼지독감,돼지인플루엔자,신종인플루엔자,신종인플루엔자A
신종 플루는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로부터 발생한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pandemic influenza A/H1N1 2009)에 의해 감염되는 호흡기 질환을 의미합니다. 초기에 '돼지 독감'으로 불린 이 바이러스성 질환은 멕시코에서 등장하여 미국으로 퍼진 후 전 세계로 확산되었습니다. 신종 플루의 증상은 계절 인플루엔자와 비슷하여, 발열, 기침, 인후통, 콧물, 두통, 오한, 피로, 오심, 구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종 플루는 일반적인 계절 인플루엔자처럼 감염된 사람의 재채기나 기침에서 발생하는 비말이 호흡기로 들어오면서 전염됩니다.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물체의 표면과 접촉한 손으로 코와 입을 만졌을 때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신종 플루의 증상은 계절 인플루엔자와 유사합니다. 갑작스러운 고열(38℃), 근육통, 두통, 오한 등의 전신 증상과 마른 기침, 인후통, 콧물 등의 호흡기 증상이 전형적입니다. 일부 신종 플루 감염자에게는 구토나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개 이러한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인플루엔자의 특징입니다. 신종 플루는 이러한 전신 증상이 호흡기 증상보다 더 우월하다는 점에서 일반 감기와 차이가 있습니다. 열이 나지 않는 드문 경우도 있습니다. 5~14세, 1~4세, 15~24세 순으로 독감 유사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통상적으로 지역사회에서 독감의 유행 정도가 높을 때는 독감 유사 증상(발열 + 기침 또는 인후통)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종 확진은 호흡기 검체에서 유전자 검사(PCR 검사), 항원 검사, 또는 바이러스 배양 검사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신종 플루 확진, 추정, 의심 환자에 대해서는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는 타미플루라는 상품명으로 알려진 오셀타미비어 경구 약제로 시행합니다. 또한 릴렌자라는 상품명으로 알려진 자나미비어 흡입 약제로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신종 플루의 잠복기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1~7일 정도로 추정됩니다. 대부분 환자와 접촉한 후 3일 내로 발병합니다. 어린이의 경우 10일 이후까지 전염 가능성이 있어, 사람들이 자신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사실을 알기도 전에 이미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기도 합니다.
신종 플루의 전염력은 마스크를 착용하면 급격히 떨어집니다. 따라서 마스크 착용을 추천합니다.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재채기를 하고, 화장지를 버린 후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환자와 접촉하는 사람은 손을 자주 씻어야 하며,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