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원충성 질환(PROTOZOAL DISEASES)

동의어 : 샤가스병,아프리카수면병,체체파리

정의

원충성 질환은 인체에 기생하는 원충에 의한 전염성 질환입니다. 따뜻한 기후가 있는 지역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일부 원충성 질환의 경우 중간 전달자로 모기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잘 알려진 원충성 질환인 수면병(sleeping sickness, African trypanosomiasis)은 트리파소마(trypanosoma)를 보유한 체체파리에 물려 전염되는 질환입니다. 또한, 다른 원충인 크루즈 트리파노소마(Trypanosoma cruzi)은 라틴아메리카에서 유행하는 샤가스병(Chagas disease)을 유발합니다. 톡소플라마증은 고양이에게서 옮을 수 있는 원충성 질환입니다.

원인

수면병은 삼림이나 사바나 등 더운 지역에서 사는 체체파리가 동물이 호흡하는 이산화탄소에 유인되어 사람을 흡혈하면 감염됩니다. 드물게 빈대에게 물려서 감염되기도 합니다. 수혈이나 산모를 통한 수직 감염도 가능합니다. 원충에 감염된 물을 섭취하면 사람에게 직접적이고 치명적인 급성 감염을 일으킵니다.

 

샤가스병(Chagsa's disease)은 주로 흡혈 빈대에게 물려서 감염됩니다.

 

톡소플라마증은 사람이 감염된 고양이의 배설물을 만지거나, 감염된 고양이의 털이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와 전파됩니다. 톡소플라마증에 감염되면 임파선이 붓고 발열 증상이 있습니다. 임신한 경우 유산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손목의한부분을 체체파리가 피를빨아먹고있음

증상

원충성 질환의 증상은 불규칙한 발열, 발진, 림프절의 종창 등입니다. 원충이 중추신경계에 침범하면 심한 두통과 다양한 신경 증상이 일어나면서 몹시 마릅니다. 말기에는 줄곧 잠에 빠져 있다가 깨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충성 질환을 가진 가축들의 배설물로 오염된 물을 사람이 섭취하면 사람에게 직접 전파됩니다. 복통과 설사를 일으키고, 오한, 발열, 발한,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샤가스병(Chagsa's disease)은 원충이 자는 사람의 안부와 안결막을 흡혈하면 감염됩니다. 불규칙한 고열, 오한, 근육통, 피부 발진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하면 간 비대, 비장 비대, 심전도 변화를 수반하는 심근염, 뇌수막염 때문에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며 구토를 하는 여성           

진단

원충성 질환이 급성으로 오면 말초 혈액에서 원충을 검출하여 종류를 알아냅니다. 때에 따라 감염된 조직을 직접 떼어 내어 원인균을 살펴보기도 합니다. 혈액, 림프절, 골수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환자가 원충에 감염되면 몹시 마르게 됩니다. 줄곧 잠에 빠져 깨기가 힘든 신경 증세가 나타나게 되면 회복이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초기에 진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펜타미딘(Pentamidine), 수라민(Suramin), 멜라르소프롤(Melarsoprol), 에플로리니틴(Eflornithine), 니퍼티목스(Nifurtimox) 등의 약제로 치료합니다.

경과

원충의 잠복기는 주로 1~2주입니다. 어린이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균이 침투한 피부에서는 염증이 일어나며, 식도 및 얼굴의 외관이 손상되기도 합니다. 일부 기생충은 깊은 장기를 침범하여 심각한 감염을 일으킵니다.

주의사항

기후가 따뜻하고 습한 지역을 방문하면 병을 전달하는 매개충이 있는 만큼 방제에 주의해야 합니다. 의심 증상이 있는지 잘 관찰한 뒤, 조기 진료 및 치료로 신경 증세를 예방하여야 합니다. 전염성 감염인 만큼 원충성 질환 환자의 혈액과 체액을 격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