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팡이 감염(Fungal infection)
동의어 : 곰팡이질환
곰팡이 감염(피부 표재성 곰팡이증)은 진균이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 손발톱, 머리카락을 감염하여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병변 부위에 따라 머리 백선, 체부 백선, 서혜부 백선, 족부 백선, 손발톱 백선, 얼굴 백선, 손 백선 등으로 분류됩니다.
이 질환을 유발하는 곰팡이는 균사를 분지하면서 자라는 가는 선 모양의 곰팡이와 단세포의 효모균류로 구분됩니다. 곰팡이류는 포자를 만드는데, 이 포자는 질병을 유발하기 이전 수년 동안 비활성화 상태로 존재하기도 합니다.
① 균사체
균사체는 '균사'라고 불리는 긴 튜브 모양의 가지를 형성합니다. 균사체는 '격막'이라 불리는 막을 경계로 분리되어 번식합니다.
② 효모균류
효모균류는 원형 또는 타원형의 단세포 생물로 군집을 이루어 살아갑니다. 효모균류는 세포 분열과 이분법으로 번식합니다.
곰팡이 감염은 진균 도말 검사로 진단합니다.
검사 방법은
① 곰팡이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의 병변 부위에서 소독한 수술칼 등을 이용하여 검체(피부의 각질이나 물집에서 나온 진물 등)를 얻습니다.
② 칼로 긁어낸 검체를 슬라이드에 올리고 KOH(수산화칼륨) 20% 용액 등을 커버 슬라이드의 양측에 소량 침투시킵니다.
③ 검체를 올려놓은 슬라이드를 알코올램프 위에서 5분 정도 달군 후 슬라이드를 거즈로 살짝 눌러서 검체를 퍼트립니다.
④ 슬라이드를 현미경으로 확인합니다.
발에 생기는 곰팡이 감염이 ‘무좀’입니다. 무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1회 이상 발을 씻고, 땀을 많이 흘리거나 운동을 하는 경우 더 자주 씻어야 합니다. 발을 씻은 후 발가락 사이를 잘 말리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신발은 통풍이 좋고 굽이 낮으며 앞부분이 넓은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 스타킹의 착용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