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기침(Chronic cough)
만성 기침은 8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을 의미합니다. 만성 기침은 대부분 분명한 이상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의사의 진찰에 따라 자세한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만성 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은 콧속 분비물의 증가에 의한 후비루 증후군입니다. 후비루 증후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알레르기성 비염, 이에 선행하는 상기도 감염(감기) 후 비염, 부비동염(축농증) 등이 있습니다.
후비루 증후군 다음으로 흔한 만성 기침의 원인은 기관지 천식과 위식도 역류 질환입니다. 간혹 만성 기관지염(COPD), 폐렴, 폐암 등도 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흡연과 일부 약물도 만성 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후비루 증후군은 만성 기침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콧물이 뒤로 넘어가 목을 자극하면서 기침을 유발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로 밤에 자리에 누웠을 때 증상이 심해집니다. 코 뒷부분과 목 뒷부분이 연결되는 부위에 이물감이 느껴지며, 코가 막혀 숨을 몰아쉬기도 합니다.
'기침이 지속된 기간과 청진 등을 통해 만성 기침 여부를 진단합니다. 때때로 흉부 X-ray 검사 또는 폐 기능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기침을 유발하는 위식도 역류 질환 등의 원인 질환을 찾아 치료하는 근본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며 중요합니다. 그러나 원인을 찾지 못한 경우에는 원인과 관계없이 기침을 억제하는 대증 치료를 시행합니다.
심한 기침으로 인해 배에 힘이 들어가면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만성 기침이 반드시 요실금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므로, 요실금 증상이 나타나면 비뇨의학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한 기침이 지속되는 경우 천식, 폐렴 등 다른 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만성 기침 환자는 호흡기가 예민해진 상태에서 오염된 공기, 건조한 실내 등과 접촉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호흡기에 특정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인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내를 항상 청결히 유지하고 적절한 습도와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