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 혼탁과 흉터(Corneal opacity and scar)
동의어 : 각막반흔,각막혼탁,각막흉터
각막 혼탁은 각막의 투명성을 잃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각막은 주로 아교질 섬유(콜라겐)로 이루어져 있으며, 균일한 구조 덕분에 빛을 투과시킬 수 있습니다. 시계 유리에 흠집이 많이 생기면 시곗바늘이 잘 보이지 않듯이 각막이 손상되거나 질환을 앓은 후에는 투명성을 잃게 되며, 이런 상태를 각막 혼탁이라고 합니다.
각막의 혼탁과 흉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외상이나 염증에 의한 경우가 가장 많으며, 이 외에 각막 변성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시력 감소이며, 혼탁 정도에 따라 시력 저하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중심부 각막을 포함하지 않는 주변부 각막 혼탁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을 수도 있지만, 굴절 이상 및 불규칙 난시를 동반하여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혼탁 부위의 주변부로 빛이 난반사되어 눈부심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세극등 현미경 검사를 통해 각막 혼탁의 위치, 심한 정도, 급성 또는 만성 여부, 기타 동반 질환 등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각막 혼탁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한 다른 진단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면 우선 원인 질환을 치료합니다. 각막 혼탁 및 흉터를 줄이기 위해 항염증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빛이 들어가는 중심부를 가리는 각막 혼탁 및 흉터의 경우에는 시력을 회복하기 위한 각막 이식을 시행합니다. 미용적인 측면에서 각막 혼탁이 문제시되는 경우에는 각막문신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