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진
  • 진료예약
  • 예약조회
  • 병원안내
  • 건강 정보
예약 및 문의 1688-7575
메뉴열기

서울아산병원

serch
닫기

검색어 삭제 검색

질환백과

섬유근육통(Fibromyalgia)

동의어 : 섬유근육통증,섬유근통,섬유근통증,섬유근통증후군

정의

섬유근육통은 특별한 원인 없이 신체 여러 부위의 통증, 피로, 수면 장애 및 인지 장애 등이 3개월이 이상 만성적으로 계속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섬유근육통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합니다. 특히 30~50대 사이의 중년층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여성의 발생 비율이 남성보다 9배 정도 높습니다.

섬유근육통 발생 부위 예시

원인

섬유근육통의 발병 원인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유전적 소인과 후천적 환경 요인이 단독적 혹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섬유근육통 환자의 형제나 자매는 섬유근육통이 발생할 위험성이 일반인보다 13배 정도 높습니다. 후천적 요인에는 외상, 바이러스 감염,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같은 호르몬 이상,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증상

섬유근육통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전신성 통증
전체 환자의 95% 이상이 전신성 통증을 호소합니다. 목, 흉추(등뼈), 어깨의 통증이 많습니다. 이외에 고관절, 손, 무릎, 가슴, 발, 발꿈치, 발목, 팔목 등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② 전신 경직, 피로 및 수면 장애
전체 환자의 75% 정도가 전신 경직, 피로 및 수면 장애를 호소합니다.

 

③ 기타 증상
우울증, 신경 과민, 집중력 장애, 사고 장애와 같은 신경계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 팔, 발, 얼굴에 이상 감각이나 저린 느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편두통, 복통, 복부 불쾌감, 반복적 변비와 설사도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진단

섬유근육통은 임상 양상을 관찰하여 진단합니다. 최근 개정된 진단 기준에 따르면, 압통점의 유무와 상관없이 전신 통증의 지수, 기분 및 인지 능력, 신체화 증상 등 동반 증상을 평가하는 증상 중증도 척도를 사용해 진단합니다. 진단에 특별한 검사가 필요하지 않지만, 감별 진단을 위하여 영상 검사나 혈액 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섬유근육통 치료에서는 환자에 대한 교육이 가장 중요합니다. 섬유근육통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기도 하지만, 이로 인해 신체 변형이 오거나 생명이 위협받지 않습니다. 섬유근육통이 치료할 수 있는 질환임을 환자에게 인지시켜서 능동적으로 치료에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운동 요법
근육을 풀어 주도록 운동하여 심혈관계 작용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 자세 교정, 마사지, 요가 등의 물리 요법과, 경보, 자전거 타기, 수영, 수중 체조 등의 유산소 운동을 권장합니다. 초기에는 증상의 악화를 호소하지만, 이를 견디고 운동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약물 요법
통증을 감소시키고 수면 장애를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합니다. 압통점에 국소 주사를 놓기도 합니다. 

유발점에 주사를 놓고있음 피하조직,근섬유 위치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