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 장애(Conduction disorders)
동의어 : 심장전도장애,심장전도계 이상
정상인은 심장 내에 있는 자극전도계 중 동결절에서 전기 자극이 만들어집니다. 만들어진 전기 자극이 자극전도계를 통하여 심장 근육으로 전도되면서 심장이 정상적으로 뛰게 됩니다. 자극전도계는 크게 동결절, 방실결절 및 심실 내 전도로로 나뉩니다. 심실 내 전도로는 다시 우각과 좌각으로 나뉩니다.
전도 장애는 이런 단계 중 어딘가에서 전기 자극의 흐름이 차단된 경우를 말합니다. 증상이 없이 우각 차단만 있는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정상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원인이 되는 심장병이 있거나 좌각 차단을 동반하여 서맥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치료를 하지 않으면 예후가 나쁩니다.
전도 장애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심근세포의 손상 및 심근의 국소 빈혈
② 저칼륨혈증, 고칼륨혈증, 저칼슘혈증 등의 약물 투여
③ 술, 담배, 카페인
④ 심방이나 심실의 비대
④ 급성 감염
전도 장애에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약간의 두근거림, 호흡 곤란, 실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의 전기적 율동을 알아보기 위해 심전도 검사를 시행합니다. 어떤 부정맥은 아주 가끔씩 나타나므로 24시간 계속해서 심전도를 측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때로는 심장 내의 전기 회로에 이상이 없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심장 전기생리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필요할 경우 심초음파, 흉부 사진, 운동 부하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증상이 없는 우각 차단에 대해서는 치료할 필요가 없습니다. 좌각 차단이 합병되고 서맥 증상(현기증, 실신, 운동 시 호흡곤란, 심부전 등)이 나타나면 심박동기 치료를 해야 합니다.
'방실 전도 장애는 방실전도계 질환으로 인하여 동방결절에서 만들어 낸 전기 신호를 심실 내로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장애를 말합니다. 차단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서 예후가 달라집니다.
전도 장애에 의하여 실신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신에 의해 신체가 큰 상처를 입을 수가 있습니다. 심장 박동기로 적절하게 치료한다면 예후는 좋은 편입니다.
전도 장애로 인해 심정지가 일어날 수 있으며, 이때는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